본문 바로가기

Devices/CLIE

CLIE UX50에 사용된 Handheld Engine

반응형

0123


새로운 클리에 PEG-UX50을 위해서 개발된 Handheld Engine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것이 UX50의 소형화를 실현하고 장시간 구동과 퍼포먼스 모두를 양립시켰습니다.

Handhel Engine은 CPU , DSP, DRAm, 2d 그래픽스엔진, 각종인터페이스 콘트롤러등을 한 칩에 집한시킨것을 말합니다.
clie어플리케이션 CPU라고 불리우는 이것은 PXA250이나 StrongARM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새로운 CPU라고 생각되긴하지만 Handhel Engine에는 ARM926을 기반으로 되어있습니다. CPU코어만을 본다면 기존 clie의 nx시리즈나 nz에서 탑재하고있는 PXA250과 연결된 가족과도 같습니다.

PXA250에 장착된 XScale코어는 ARM10베이스에서 인텔이 확장한것이고 UX50의 ARM962는 그 하위버젼이라고 할수있습니다.


Handhel Engine의 구조에서 가장중요한것은 광대역을 실현하는 128비트 메모리버스일것입니다.
이메모리 버스의 존재가, 전력절약과 퍼포몬스를 양립시키고있다고 볼수있습니다.

CPU에 장착된 DRAM이 PXA250과 HD-Engine의  큰 차이점 입니다.

HD-Engine의 클락은 최대로 123 MHz로 기존 고가의 또는 고급형 PDA보다는 꽤 낮게 설정되어있습니다.
NZ90이나 NX등의 PDA가 200MHz로 동작하는것과 비교하면 새로운 클리에 UX50이 다양한면에서 퍼포먼스가 불안하다고 생각되는것이 무리는 아닙니다. (동영상이나 음성의 기록, 재생등)

이런한 엔코드나 디코드의 처리로 고부하의 원인(동영상재생등) 이 되는것이 메모리로부터 프로세서, 인터페이스로의 데이터전송처리 속도가 크게 작용합니다. 이러한처리에서 데이터가 움직이는 통로가 넓으면 넓을수록 이러한 퍼포먼스는 향상됩니다.


HD-Engine은 16m bit DRAM이 4모듈 장착되어 각각 128비트의 메모리버스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소니에 의하면 4개의 메모리버스를 동시에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할때 DRAM으로부터의 대역폭은 초당 7.68 기가 바이트까지 가능합니다. Intel 875 p칩세트에서 DDR400를 메모리버스폭 64비트의 듀얼채널로 동작시켰을 경우의 대역폭이 초당 6.4G바이트인것을 생각하면 HD-Engine의 DRAM의 대역폭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낄수있을것입니다.


이 높은 메모리버스때문에 저클락이면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 새로운 장시간 구동을 실현하기위해서 소니가 개발한 파워 매니지먼트 시스템 「DVFM」(Dynamic Voltage and Frequency Management)을 장착하고있습니다.

이것의 기능은 HD-Engine의 부하 상황에 맞추어서 동작 클럭을 바꾸고 또 거기에 맞추어 구동전압을 바꾸는것입니다.
동작클럭은 0.5MHz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UX50에 장착된 HD-Engine은 최고 120MHz에서 최소 8MHz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구동전압은 5밀리볼트씩 1.6에서 1.2볼트 사이에서 가변하게 됩니다.

부하 상황판단을 위해서 소니는 분명히 말하지는 않았지만, 발표회장에 있던 담당자에 의하면 메모리의 액세스 빈도 등을 체크하고 있는거 같았습니다.

덧붙여서 DVFM은 유저가 컨트롤하기 위한 API를 준비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유저가 DVFM의 기능을 이용해, 동작클락이나 구동전압을 설정할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UX50이 PXA250을 채용하지않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 이유는 무엇일까?
그 배경은 금년의 소니의 키워드 [상품력을 높여간다]에 의해 구성파츠를 자사내부에서 만들겠다는 소니의 방침때문입니다.
이 코멘트는 5월에 행해진 경영방침 설명회와 신제품발표회에서 여러번 발표되어 있습니다.

PXA250과 HD-Engine의 추가적인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PXA250은 CPU코어나 인터페이스 컨트롤러를 인텔이 선택해서 패키지한 제품이고 HD-Engine은 소니가 필요로 하는 것을 조합해서 만든것입니다.

이 덕분에 PXA250에서는 내장되어있지않은 CMOS카메라의 콘트롤러나 조그다이얼, 메모리스틱PRO인터페이스등을 칩에 통합할수있어서 UX50의 기판크기를 줄이는데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와같이 UX50의 개발에서 요구된 [소형화] [고성능] [장시간구동]을 실현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이것을 외판할 예정은없고 다른 clie시리즈에서의 탑재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UX50의 상품력을 높이기위해 신규개발된 이 칩은 [컨셉이 공통되는 제품에만 사용한다]라고 소니에서는 말했습니다.
어느 의미에서는 비범용 칩이라고 할수있었습니다.

출처 : zdnet

반응형

태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