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 아이리버 W7 Part3 (사용기 - 기타기능)
본문 바로가기

TECH

[체험단] 아이리버 W7 Part3 (사용기 - 기타기능)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편인 Part2에서 다룬 음악과 동영상 재생이 W7의 주요 기능이었다면
이번은 아이리버 W7 리뷰 마지막편인 Part3 사용기 기타기능 편입니다.



Pictures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리뷰 기능을 지원하며 폴더별로 관리하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밝고 선명한 액정 덕분에 만족스런 화질로 표현됩니다.
다만 WQVGA 와이드 화면이라서 기존 3:4비율의 사진은 여백이 많이 보이네요.



Text View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휴대용 전자기기의 필수기능으로 자리잡은 텍스트 뷰어입니다.

글씨크기를 작은, 보통, 큰 글꼴 세가지로 설정 가능하며 자동 페이징 기능이 있어서
1x ~ 5x 까지 페이징 시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E-book용 기기를 가지고 있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이 보입니다.
E-ink를 사용한 소니 PRS-500과는 디스플레이 하드웨어적인 차이가 있으므로 제외하고 개선가능한 소프트웨어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CLIE에서 사용하는 Tibr Pro(이하 Tibr)라는 프로그램과 비교하자면 우선 터치 기능의 적극적인 활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화면의 하단을 터치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김이라던지 스크롤링이 되어야 하는데 무반응입니다.
또한 스크롤링이 아닌 페이지 넘김 방식이라서 윗 내용과 비교해 보기에 불편함이 많습니다.
현재 조그버튼의 상하 기능과 좌우 기능이 같은데 좌우는 페이지 단위, 상하는 라인 단위로 구분하였다면 좀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화면전환 기능도 추가되었으면 좋겠네요.
위 이미지와 같은 영어 단어 텍스트 파일을 본다면 세로로 표현되는 게 버튼 조작 횟수를 줄일 수 있을텐데 말이죠.

마지막으로 WinCE 운영체제를 이용하지만 문자입력을 사전에서만 지원하여 텍스트 뷰어에서 찾기 기능이나 특정 페이지로 이동 기능을 활용할 수 없는게 아쉽네요.



Flash Game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 기능 적용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래시 기능은 MP3플레이어를 다목적 기기로 바꿔줍니다.
게임뿐만아니라 설치하는 파일에 따라서 공학용 계산기, 탁상시계, 메모장으로 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큰 기대는 안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Dictionary

사용자 삽입 이미지

PDA용 사전으로 유명한 PowerDic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YBM 시사 e4u 영한/한영사전, YBM 시사 올인올 중한/한중사전, Collins 영영사전, 시사엘리트 일한사전, 민중엣센스 한일사전, YBM 시사 대한민국 나라말 사전 DB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상키보드 화면입니다.

사전DB뿐 아니라 단어장, 발음 기능도 지원해서 기대이상의 전자사전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FM Radi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희 집이 휴대폰 지상파 DMB도 안잡히는 난시청지역이라 휴대용 기기의 라디오 기능은 별 기대를 안했지만
예상외로 주파수가 잘 잡히네요. 라디오 녹음도 깔끔하게 잘 됩니다.




Recording

녹음 음질 비교를 위해서 다른 녹음 가능한 기기(CLIE TH55, TG50)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북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CLIE TH55에서 녹음한 파일입니다.
TH55는 클리에 기기중 가장 녹음 음질이 좋기로 유명하며 저도 강의 녹음을 위해 기기변경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CLIE TG50으로 녹음한 파일입니다.

W7에서 녹음한 파일입니다. 잡음은 적은 편이지만 소리가 너무 작은게 흠이네요.



CSD Viewer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폰 등 많은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고 있는 CSD 뷰어 기능입니다.
문서를 가상 프린터를 통해 변환하여 이미지 형태로 볼 수 있게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7 리뷰를 마치며...

전 전자기기 구매시 우선순위 1순위가 사용목적이라면 그 다음이 디자인입니다.
충분히 훌륭한 디자인이지만 기능을 고려한다면 다소 아쉽습니다.
흰 베젤이 다소 넓은 듯 하며 두께가 최근 다른 기기에 비해 두꺼운 것 같습니다.
그립감을 고려했었다면 배터리 타임이 다른 기기에 비해 길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W7의 주요 기능인 터치와 와이드 중 터치는 반쪽짜리 기능이 되어 버린듯 합니다.
스타일러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이용하기 힘든 작은 아이콘은 손가락을 이용한 터치를 기대한 저에겐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기기에 볼륨조정, 홀드, 메뉴 등 여전히 많은 버튼이 필요했던것 같습니다.

기대가 컸던만큼 리뷰를 마무리 하면서 아쉬움이 많이 보이지만  밝고 선명한 와이드 액정에서의 동영상 감상은 만족스러웠으며 음악 재생에서도 별 다른 설정이 필요없을 정도로 기본 세팅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이미지, 텍스트, CSD 뷰어, 전자사전, 플래시 재생, FM 라디오, 보이스 레코딩 등과 같은 다양한 부가 기능과 의외로 유용하게 사용했던 내장 스피커는 다른 기기에 비해 큰 장점이었습니다.


전 이북리더, PDA, MP3P 등을 가지고 있기에 W7의 기능과 겹치는 부분이 많았지만
PIMS 부분만 추가된다면 간단하게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다목적 기기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하나의 기기로 음악도 듣고 동영상도 보고 게임도 하며 텍스트뷰어로 책읽고 사전찾고 라디오도 듣기 원하는 유저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기기인 것 같습니다.

리뷰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마지막 사진의 기타치는 사진을 '기타기능편'을 위해 찍었다는 걸 알아보신 분이 계실런지... ^^;
반응형